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순진리회 - 『포정문』

대순진리회 회보

by 벼리맘1 2024. 12. 16. 14:45

본문

포덕의 의미와 방법

 

 

글 - 대순진리회 여주본부도장 교무부

 

 

 

 

  “모든 사람들을 가족과 같이 사랑하고 아껴서 마음으로 따르도록 하여 포덕하라.” (『대순지침』, p.77)

 

  무상(無上)한 지혜와 무변(無邊)의 덕화와 위대한 권능의 소유주이신 상제님께서는 원시의 신성·불·보살들의 청원과 하소연에 따라 진멸지경(盡滅之境)에 이른 신명과 인류를 구제하시기 위하여 구천대원조화주신(九天大元造化主神)으로서 삼계대권(三界大權)을 주재하시고 인세에 대강하시어 전무후무한 진리의 도(道)를 선포하시며, 그에 수반된 천지공사를 행하셨습니다.
  구천상제님의 계시(啓示)로 종통을 계승하신 도주님께서는 50년 공부종필로 삼계(三界)의 진법(眞法)을 설정하셨고, 다시 도주님으로부터 유명(遺命)으로 종통을 계승하신 도전님께서는 50년 동안의 각고정려(刻苦精勵)한 수도와 사업으로 대도(大道)를 현창하셨습니다. 오늘날의 우리 수도인은 대순진리회의 목적인 지상천국을 건설하고 수도의 완성을 이룩할 시대적 소명을 안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위대한 성업(聖業)을 포덕·교화·수도의 기본사업과 교육·사회복지·구호자선의 3대 중요사업을 통하여 실현해 나갑니다. 이에 우리가 포덕의 진정한 의미와 원리, 올바른 방법을 숙고해보는 것은 포덕천하·광구창생의 길에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포덕의 의미
  포덕은 ‘덕(德)을 편다[布].’는 뜻인데 무슨 덕을 펴는가 하면 바로 상제님의 무한무량하신 덕화를 세상에 펴서 창생들로 하여금 하늘에서 내리는 큰 복을 받고 지상선경의 낙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도(道)에서 말하는 포덕은 막연히 하느님의 덕을 받게 한다는 의미보다는 매우 구체적인 의미 규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것은 조선말에 우주의 절대자이신 하느님께서 지상에 인신(人身)의 모습을 빌려 탄강하시어 전대 미증유의 위대한 진리를 선포하심과 더불어 그에 수반된 천지공사를 행하신 사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느님의 인신강세(人身降世)는 역사적 사실이므로 대도(大道)를 전하는 포덕의 의미 또한 역사성과 구체성을 지닐 수밖에 없습니다. 포덕은 다른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대순하신 진리, 즉 대순진리(大巡眞理)를 세상에 전하는 것이 포덕입니다.
  포덕에 대하여 도전님께서는 “포덕이란 상제님께서 광구천하(匡救天下)와 광제창생 하시려고 하신 9년간의 천지공사(天地公事)를 널리 알려 지상낙원의 복을 받게 하는 일이다.”01 하시고, “해원상생 대도의 참뜻을 전하는 것이 포덕이며, 포덕천하(布德天下)가 되어야 광제창생이 되는 것이다.”02 하시며, “포덕은 『전경』을 바탕으로 하여 상제님의 대순하신 광구천하의 진리로 구제창생키 위한 대인접촉이다.”03라고 하셨습니다. 포덕은 상제님의 천지공사를 널리 알려 창생들로 하여금 지상선경의 낙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고, 해원상생 대도의 참뜻을 전하는 것이며, 대순진리로 구제창생키 위한 대인접촉입니다.

 

 

포덕의 원리
  포덕의 원리(原理)에서 원리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의 근본이 되는 이치, 행위의 규범, 기초가 되는 근거’입니다. 그러므로 포덕의 원리는 포덕의 근본 이치와 포덕을 해야 하는 이유 등을 밝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포덕의 원리는 『포덕교화기본원리』 1, 2권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것과 『전경』, 『대순지침』을 통하여 포덕의 원리를 궁구해보면 크게 ‘진멸지경에 빠진 인류의 구제, 불천불역(不遷不易)의 천운구인시대(天運救人時代), 인도(人道)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포덕은 진멸지경에 빠진 인류의 구제를 위해 필요합니다. 비겁(否劫)에 쌓인 신명과 재겁(災劫)에 빠진 세계 창생을 건지시기 위하여 강세하신 상제님께서는 인세를 진단하시면서 “세상에는 충이 없고 효가 없고 열도 없다. 그러므로 천하가 모두 병들어 있느니라(世無忠 世無孝 世無烈 是故天下皆病).”04고 하셨습니다. 현 세상에는 충·효·열이 없어 천하가 다 병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을 바로 잡기 위하여 상제님께서 오셨습니다. 상제님께서 오시어 해원상생 대도를 선포하심으로써 인간 구제의 길이 열렸으니 이를 천하창생에게 널리 알려야 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포덕은 불천불역의 천운구인시대를 맞이하였으므로 필요합니다. 후천은 옮기지도 않고[不遷] 바뀌지도 않는[不易] 사시장춘(四時長春)의 상서가 무르녹는 지상선경입니다. 이 세상에 넘어갈 인간 씨종자를 구하는 것이 포덕입니다. 이러한 천운(天運)의 도래를 가르치는 것을 도전님께서는 “교화는 입도한 도인에게 밝은 재활(再活)이 불역(不易)의 천운구인(天運救人)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을 자인 자각케 하는 것이다.”05라고 하셨습니다.
  『전경』 예시 30절에 상제님께서 이후로는 천지가 성공하는 개벽의 때라, 만물이 가을바람에 따라 떨어지기도 하고 혹은 성숙도 되는 것과 같이 참된 자는 큰 열매를 얻고 그 수명이 길이 창성할 것이고, 거짓된 자는 말라 떨어져 길이 멸망하게 되며, 신명이 불의한 자를 숙청하기도 하고 의로운 사람을 돕기도 하니 삶과 복을 구하는 자는 힘써 닦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천지는 성공의 운(運)이 있지만, 인간은 참된 자의 운과 거짓된 자의 운으로 나뉘고, 그 판단은 신명 심판이므로 현 시기 인간은 모름지기 무자기(無自欺)를 근본으로 수도하여 참된 자가 되어야 후천 5만 년의 지상선경의 낙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포덕은 인류에게 인도(人道)의 길을 열어주는 데서 필요합니다. 인간의 삶을 영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생명과 수명과 복록은 하느님께서 주신 대은(大恩)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근본적인 은혜를 자각하고 하느님의 은혜에 성·경·신으로 보답하는 것이 인간의 도리[人道]입니다. 이 도리를 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포덕입니다. 구천상제님께서는 어느 족속의 인류이건 간에 밉고 고움의 차별 없이 한결같이 다 사랑하십니다. 우리 인류는 상제님의 손으로 한 동기 형제를 이루었으니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며 화평하여야 한다는 복된 평화의 메시지를 전 인류에게 전해야 합니다.06

 

 

포덕의 방법
  포덕은 지존 지엄(至尊至嚴)하신 상제님의 덕화를 세상에 펼치는 것이므로 겸손과 지혜의 덕으로 사사로움이 없이 공명정대하게 하여 덕화선양이 되게 하여야 합니다. 시대가 밝아지고 사회가 민주화되면 될수록 도인들의 일거수일투족은 사회에서 보는 종단의 이미지에 직접적으로 반영되므로 언어·행동·처사에 신중을 기하여 올곧게 해야 합니다.

  첫째, 존엄한 도를 존엄하게 펼쳐야 합니다. 포덕은 상제님의 덕화를 선양하는 것이므로 포덕하는 과정에 덕화손상이 되면 안 됩니다. 편법과 구차한 방법을 엄금하고 공명정대하게 도를 펴야 합니다. 종지(宗旨)의 근본원리요 상생의 법리이자 도인의 3대 실천 사항인 솔선수범·가정화목·이웃화합을 이룩해 나가는 가운데 포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는 사람에게 도를 전하고 도를 받는 사람도 어느 정도 알고 받아야 합니다. 도전님께서 입도치성도 도를 알고 올리는 치성하고 모르고 올리는 치성하고는 완전히 다르다고 하시며 도를 모르고 치성을 드리면 안 된다고 하셨습니다.07 도를 알아보고자 하는 사람에게 대순진리회의 유래와 취지, 훈회 등을 충분히 설명하여 찬동하는 사람에게 치성을 권해야 합니다.
  둘째, 상생의 원리와 진리로써 포덕해야 합니다. 현하의 세상에서 남을 잘 되게 하는 일 중에 상제님의 대순하신 진리를 알려 지상선경의 낙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보다 더 큰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대순진리로 순리에 맞게 도를 전해야 합니다. 세상에 도를 널리 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세상 사람들의 신뢰를 받아야 합니다. 대순진리가 본받을 만한 진리라고 신임을 얻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한부나 조언, 비어를 엄금하고 대순진리를 체계적인 말로 전해야 합니다.
  셋째, 모든 사람을 아끼고 사랑하여 마음으로 따르도록 하여 포덕해야 합니다.08 도전님께서는 우리 도의 역사가 120여 년으로 수천 년이 되는 다른 기성 종교의 역사에 비하여 대단히 짧지만, 종단의 발전은 급속도의 신장을 이루었고 앞으로도 종단의 발전은 더욱 빨라질 것이라 하시고, 도인들이 몸가짐을 더욱 바르게 하여 항상 모범이 되고 사회 사람들이 본받을 수 있게 행동. 처사한다면 세상 사람들 모두가 대순진리회를 믿고 따라올 것이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함으로써 사회 사람들 모두가 도인이 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하시며, 사회 사람들이 우리 도인들로부터 본받을 바가 많고 배울 게 많다고 생각될 수 있도록 해서 도를 믿고 따르게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09
  포덕은 상제님의 천지공사를 널리 알려 창생들로 하여금 지상선경의 낙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고, 해원상생 대도의 참뜻을 전하는 것이며, 대순진리로 구제창생키 위한 대인접촉입니다. 포덕의 원리는 진멸지경에 빠진 인류를 구제하는 것이고, 불천불역(不遷不易)의 천운구인시대를 자인 자각케 하는 것이며, 인도(人道)의 길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포덕하는 방법은 공명정대하게 도를 전하여 덕화선양이 되게 하여야 하고, 상생의 원리와 진리로써 포덕해야 하며, 모든 사람을 아끼고 사랑하여 마음으로 따르도록 하여 포덕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상의 포덕의 의미와 원리, 방법을 숙고하여 해원상생 대도를 세상에 펼쳐 상제님의 덕화를 선양하는 포덕에 성·경·신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01 『대순지침』, p.21.
02 상동.
03 상동.
04 행록 5장 38절 참조.
05 『대순지침』, p.22.
06 『포덕교화기본원리(1)』, p.10 참조.
07 도전님 훈시(1994. 9. 2) 참조.
08 『대순지침』, p.27 참조.
09 《대순회보》 45호, 「도전님 훈시」 참조.

 

 

 

출처 - 대순진리회 여주본부도장 대순회보 184호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