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나의 삶을 잘 사는 것 5

좋은 글

by 벼리맘1 2023. 10. 31. 13:58

본문

 

 

진짜 좋고 나쁜 건 아무도 모른다

 

세상에는 이해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사라진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 마음대로

어떤 일은 좋은 일, 어떤 일은 나쁜 일이라고 규정을 한다.

 

그리고는 나쁜 일이 일어날까

좋은 일이 사라질까 전전긍긍하며 살아간다.

 

인생의 많은 부분을 불안해하고 걱정하며 보내는 것이다.

 

심지어 행복해야 할 순간마저도 그 행복을 온전히 누리지 못한다.

 

행복한 이 순간이 언제 끝날지 몰라서

그러다 보니 삶의 매 순간을 걱정과 두려움으로 보낸다.

 

사실은 어떤 상황이나 일이

그 자체만으로는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없다.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더 나쁜 상황에 비하면 다행이고, 더 좋은 상황에 비하면 불행이다.

 

하지만 우리 삶에 일어나는 일들은 일회적이라 비교할 대상이 없다.

 

아플 때 아프거나 죽거나를 동시에 경험할 수 없다는 말이다.

 

좋은지 나쁜지를 알 수 없으면 집착할 것이 없다.

 

좋은 것을 가지고 싶고 나쁜 것을 피하고 싶지만

어떤 것이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없다면

그 어느 것에도 욕심을 내거나 집착할 수 없게 된다.

 

결국, 우리는 앞으로 일어날 그 어떤 일로부터도 자유롭다.

 

내가 좋다 나쁘다 정하지 않고

그때 가서 직면하고 경험하는 수밖에 없다.

 

죽음마저도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없는데 두려워할 것이 무엇인가.

 

우리는 자유다.

 

열린 마음으로 경험해 나갈 뿐이다.

 

순간순간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직시하며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직면하면 되는 것이다.

 

미리 걱정하거나 두려워할 건 없다.

 

언젠가부터 나는 많이 자유로워졌다.

 

동시에 앞으로 일어날 일들이 오히려 궁금하고 설렌다.

 

▶ 다음 편에...

관련글 더보기